- 2주 동안 일요일 저녁마다 자동으로 해외 결제가 이루어져 너무 당황한 일이 있었습니다.
왜 이런 결제가 이루어 진건지, 그리고 첫 결제는 언제 이루어진지도 모르고 있었다가 두 번째 결제 때 나도 모르는 해외 결제가 이뤄진 것을 알고 아무래도 앱으로 다운 받은 Chatgpt를 설치로 인해 발생하게 된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 모바일 앱으로 다운 받은 Chatgpt
- 요즘 'AI시대'라 불리며 사회는 편리하여 졌다고는 합니다만 그에 반하여 인간의 일자리는 그만큼 줄어 들고 있으며, 우울증에 걸린 사람이 Chatgpt와의 대화로 조언을 얻었다가 자살을 하게 된 뉴스를 접하기도 합니다.
- 이외에도 여러 사례를 통하여 'AI시대'의 장점과 단점을 자주 접하는데요, 특히 Chatgpt는 날로 진화하였고 사람들은 Chatgpt를 통하여 논문까지 작성을 한다고 합니다.
- 저도 관심이 있어 컴퓨터에 설치해 두었는데, 이왕이면 모바일 앱으로 다운 받은 Chatgpt를 통해 쉽게 Chatgpt에 접근을 해보려고 설치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컴퓨터 설치 때와는 달리 처음부터 유료 결제를 요구하기에 설치만 해두었습니다.
2. 일요일마다 나도 모르는 해외 승인

- 일요일(6월 11일) 저녁 시간에 문자 알람이 울려 확인 해보니 '해외 승인'이 되었다고 왔기에 다시 확인해보니 그 전 일요일(6월 4일)에도 39.99USD가 결제되어 있었고, 저는 그 전 일요일(6월 4일)에 결제된 문자는 확인도 못하고 있었다가 11일 문자를 통해 2주 동안 일요일마다 결제가 되었던 것을 뒤늦게 알았습니다.
- 해외 결제를 신청한 경험이 없었던 본인에게 왜 이런 상황이 생겼는지 마음이 급해지는데 일요일, 그리고 저녁 9시가 거의 되어가는 시간에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지 난감하였는데
- 돌이켜보니 모바일 앱으로 다운 받은 Chatgpt 제외하고는 문제가 될 상황이 그동안에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카드사의 홈페이지로 들어가 결제 내역을 조회해보기로 하였습니다.
3. 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이용 내역서 확인'
- 국민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한 후에 '카드 이용 내역'을 확인하여 보니 다음과 같은 화면이 떴고

이용 국가가 미국으로 확인되고 가맹점명을 확인하려고 보니 6월 4일에 결제된 가맹점 'CHFPFV.COM'과 6월 11일에 결제된 가맹점 'SYBZCH.COM' 이 각각 확인이 되었는데 이곳을 클릭해보니 채팅창이 나왔고 한글로도 입력이 가능하여 취소에 대한 글을 올리니 채팅창으로 다음과 같은 답변을 보내 왔습니다

- 채팅을 통하여 '거래가 무효화 된다.'는 답변을 받았어도 국내 카드사에 확인이 된 것이 아니라서 불안하기는 여전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핸드폰 문자를 찾아보기위해 핸드폰 문자 검색창에 '해외 승인'을 검색하니 카드사에서 문제의 첫 해외 결제가 이루어 졌을 때 카드사에서 '주의를 요한다.'는 '해외 사용여부 확인' 문자를 보냈는데 제가 확인을 못했는지 암튼 문자가 제 눈에는 확인하기 어려운 곳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확실히 '모바일 앱으로 다운 받은 Chatgpt '가 문제 인것을 확인하였습니다.
4. 카드 해외거래 정지 등록, 해외 이의제기 접수
- 월요일은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는 요일이라 상담원과의 통화가 어려울 듯하여 일찍 콜센터에 상담원과 통화를 시도하였으나 계속 실패하였고, 우선 카드사 홈피에 들어가서 '카드 해외거래 정지 등록'을 먼저 진행하였고 새 카드를 발급하겠다는 신청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콜센터에 30분 이상을 상담원과의 통화를 대기하여 해외결제 내역에 대한 사항을 확인하였고 관련담당 부서에서 두개의 결제 건에 대해 6월 11일 승인은 '전표 미매입'으로 결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고

6월 4일에 승인이 된 부분과 6월 11일 승인 건들은 '해외 이의 제기 접수'를 제기하겠다고 하였고 결과가 나올때가지 시간이 다소 많이 소요될 수 있음을 안내받았습니다.

잘 정리가 된 듯하지만 6월 4일 건이 잘 취소 될 수 있을지 명확하지 않아 걱정이 되었는데 다음과 같은 문자를 받았습니다.

문자의 내용을 확인하여 최종적으로 실제 결제되지 않았음을 확인하게 되었고 이의제기 접수에 대한 문자도 받게 되었습니다.

국민카드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알아보니 잘 정리되었다는 내용으로 확인을 받았습니다.
5. 정리
- 사용한적도 없으나 모바일에 설치했다는 것만으로도 매주 일요일마다 환율에 따라서는 한화로 5만원 이상이 되는 39.99USD 결제 사건을 겪으면서 내 결제 정보가 어디까지 피싱을 당했을지, 또 이 비슷한 일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다시 또 일어나지는 않을지 여러모로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유사한 사례를 겪게 되었을 때 알아두시면 좋을 사항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카드로 결제시 결제금액을 문자로 확인할 수 있도록 '카드사에 결제 알림 서비스'를 반드시 신청
2) 모바일 앱으로 다운 받은 Chatgpt는 가급적 설치하지 말 것
3) 해외 사용승인 문자는 주말 저녁에 도착하지만 이용시간은 새벽시간 대로 기록된다는 점
4) 사용하지 않은 해외 사용승인 문자가 오면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용내역을 확인 후에 '결제 가맹점'을 클릭하여 취소하겠다는 채팅을 할 것
5)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해외거래정지 등록'을 하고 새 카드를 발급할 것
6) 카드사 고객센터에 연락 후 해당부서의 상담 직원에게 알리고 '해외 이의제기 접수'까지 진행할 것
을 당부드립니다.
- 그리고 기술이 발달한다고 하여도 AI 상담원과 일관적이고 통계적으로 잘 하는 질문에 대해 답변을 듣는 것보다 인간에게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변수를 이해할 수 있는 상담원과의 통화가 계속 되기를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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